HOME  |  LOGIN  |  JOIN  |  CONTACT US
 
 INFORMATION
정보교환
  자유게시판
  이민법 질문
  이민개혁소식
  광고 게시판

 
Q.2020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누구를 지지하시나요 ?

  자유게시판   미국살이 이민자의 삶과 꿈을 도웁니다. ㆍHOME > 정보교환 > 자유게시판

* 아이디를 클릭하면 회원간 쪽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자유게시판 생각보다 강한 반-이민 정서
08-12-2017 10:47:26
이민스토리 조회수 546

Image result for anti immigrant

포괄적 이민개혁 즉, 서류미비자 구제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찬성하는 비율이 60% 밑으로 내려가는 설문조사를 본 기억이 거의 없다.  또한, 이민자들을 많이 받아 들여야 한다는 설문이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보다 통상 압도적으로 높았다. 

 

하지만 지난 대통령 선거 결과를 보면, 공개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내심 가지고 있는 반이민 정서가 얼마나 뿌리깊은지 알 수 있다.  트럼프는 반-이민 정서에 기대어 대통령에 당선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반이민 정서는 백인들 사이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소수 인종 미국인들 사이에서도 상당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최근 한 ‘교묘한’ 설문 조사를 통하여 밝혀졌다. 

 

설문조사를 ‘교묘하다’고 한 이유는, 설문 대상자들의 속마음 즉, 내심을 판단하기 위하여 같은 속성의 설문집단을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조사를 하였기 때문이다.  보통 직설적인 설문 조사를 하면, 내심 이민 확대에 대하여 반대하면서도 스스로 나쁜 사람으로 보이지 않기 위하여 속마음을 숨기고 “찬성한다”고 대답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은 민주당 지지자 특히 학력이 높은 민주당 지지자(Democrat)들 사이에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공화당 지지자(Republican) 사이에서도 물론 자신의 속내를 숨기고 겉으로는 아닌 척 하는 사람들이 많음은 물론이다. 

 

첫번째 그룹의 사람들에게, “다음에 말하는 세가지 중 반대하는 것이 몇 가지 인지만 말씀해 주세요.  몇 개인지만 말씀하세요. 

1. 연방 정부가 저소득층에 대한 지출을 늘리는 것

2. 프로 운동 선수들이 1년에 수백만불 씩 수입을 올리는 것

3. 대기업이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는 것

 

그리고 두 번째 그룹 역시 같은 인종의 유사한 대상의 사람으로, 같은 설문을 주고 “미국에 오는 이민자 수를 제한하는 것”이라는 설문을 하나 더 추가하였다. 

 

첫번째 그룹의 답변 비율이 기준이 되어 두번째 그룹에서의 ‘반대’ 증가가 반이민 성향을 나타내는 “진실 지표”가 된다.  즉, 속내를 읽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설문 대상자의 약 60%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모든 종류의 이민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놀라운 것은 대학 졸업장을 받은 “백인 유권자”들의 반이민 성향이 “미국인 평균”보다 높았다는 것이다.  대학 졸업장이 있는 사람들은 보다 진보적이고 이민에 대해 관대하다는 선입견을 깨트리는 것이다.  이들 백인들은 단지 자신의 속내를 더 잘 숨기는 사람들일 뿐이었다는 것이다.  공개적으로 반이민 성향을 물었을 때 27%가 긍정하였지만, 속내를 묻는 설문에서는 71%가 이민을 제한하는 것을 지지하고 있었다. 

 

Image result for make america white again

위 설문은 다만 백인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하지만, 라티노, 흑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  많은 사람들이 역시 반이민 성향으로 속으로 감추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이런 성향을 주변에서 실제로 느끼며, 이것을 이제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인다.  내가 특별히 손해 볼 것도 없으면서 이민자들이 들어오면 뭔가 손해 볼 것 같다는 단순한 ‘피해의식’이 이러한 결과를 낳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마치 이민자들이 세금은 내지 않고 정부 지원만 받아 챙기는 사람들로 이미 ‘전형’을 만들어 놓고 선입견하에서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잘 되지 않는 것이, 내가 잘 못한 것은 없고, 정부가 잘못 했거나 아니면 다른 이민자들이 내 일자리를 빼앗아 갔기 때문이라는 변명을 하고 싶은 것이 보통사람의 심리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어쨌거나 주변의 사람들 중에서도 내심 속내를 숨기고 반이민 성향을 키워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그다지 반가운 소식은 아닌 듯 하다.  특히 트럼프 시대를 맞이하여 일부에서는 반이민 성향을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해 안타까운 마음이 커진다. 

 

그동안 믿어 왔던 사람들, 즉, 이민자들 편에 서 있는 것처럼 말하는 사람들도 모두 다 믿을 수는 없다는 사실이 참으로 안타깝게 느껴진다. 

댓글 6개

인사말  |   Contact us  |   사이트맵

The Law Office of K Choi P.C. | CEO : 최 경규 | Incorporation No. : 170307000336
ADDRESS : (뉴욕) 45-18 Court Square Suite 400 Long Island City, NY 11101,
(캘리포니아) 6131 Orangethorpe Ave. Suite 270, Buena Park CA 90620
TEL : 212-381-0506 (뉴욕)- 02-2088-1878 (한국번호), 213-285-0700 (캘리포니아)-02-2088-1880 (한국번호)
E-mail: info@iminstory.com
COPYRIGHT since 2010 Gnullzip P.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