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법 소식

이민법 소식

이민법 관련 소식 짝퉁 트럼프, 테드 크루즈 (Ted Cruz), 상원 드림법안 혼자 "반대"

  • 최 변
  • 2020-07-06 09:14:13
  • hit391
  • 76.169.118.112

Ted Cruz supports end to birthright citizenship, but sees 'open ...

 

지난 주, 테드 크루즈 연방 상원의원(R-TX)이 상원 의원 전체의 ‘구두’ 동의가 필요한 드림법안에 대하여 “혼자” 반대의사를 표명함으로 인하여 드림법안을 좌절시켰다고 한다.  드림법안은 이미 하원을 통과한 상태이다.  또한, 설령 상원을 통과한다고 하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의 거부권이 있으므로 법률로 탄생하기는 힘들다는 것도 주지의 사실이기는 하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근본을 부정하는 크루즈의 이러한 행위는 좀처럼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테드 크루즈(Ted Cruz)는 지난 2016년 대통령 선거 공화당 예비선거(primaries)에서 일부 주에서 트럼프를 꺾고 1위를 차지하는 등, 돌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트럼프와 마찬가지로 극우 세력의 지지를 얻어 정치생명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크루즈는 아버지가 쿠바에서 망명한 이민자로, 캐나다에서 태어났으며, 연방 상원에서 보기 힘든 히스패닉(Hispanic) 의원이다.  (마르코 루비오(FL), 메넨데즈(NJ), 마스토(NV) 등 총 4명) 나머지 세명의 의원들이 이민자들의 편에 서서 뛰고 있는 것과 대조를 이룬다. 

 

물론 루비오는 공화당 의원으로, 일부 극우 세력의 지지를 받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루비오는 지금도 불체자들을 구제해 달라는 어머니의 음성 메시지를 핸드폰에 저장하여 들고 다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루비오의 어머니는 또한, 수시로 불체자들의 실상에 관한 이야기를 해 주며 불체자들도 "우리처럼 똑같이" 보다 나은 삶을 찾아 미국에 온 사람들이라는 것을 수시로 깨우쳐 주었다.  루비오의 어머니는 호텔에서 청소부로 일하며 "히스패닉" 불체자들과 함께 일했다.  루비오에게 "절대" 이러한 사람들을 어렵게 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며, 이민개혁에 대한 사고를 형성시킨 사람이 바로 루비오의 어머니이다. 

 

루비오 역시 아버지가 쿠바를 탈출한, 이민2세에 불과하다.

 

크루즈는 하바드 법대를 다녔고, 오바마가 흑인 최초의 법대 교지(Law Review) 편집장이 되었던 것처럼, “히스패닉” 최초의 교지 편집장이 될 뻔했다.  선거로 뽑는 이 자리는, 자신의 실력을 알아주지 못한 동료들로 인하여, “정치력에서 밀려” 얻을 수 없었다고 크루즈는 자서전에서 회고하고 있다. 

 

하지만 이후 연방 대법원장 시보(law clerk)를 지냈으니 크루즈는 실력으로 따지면, 교지 편집장이나 진배 없다.  하지만 “싸가지” 없기로 상원내에서, 심지어 공화당 내부에서도 1등으로 소문이나 좋아하는 사람이 주변에 별로 없다.  같은 텍사스내의 동료 상원의원인 ‘존 코닌’(John Cornyn)의원에 대한 지지선언(endorsement)도 하지 않았고, 당대표의 상원 발언을 공개적으로 비난 하는 등 눈에 나는 행동을 너무나 자주 하고 있다.  물론 이 모든 행동은 성격에서 기인하는 것도 있지만, “정치적 계산”에 따른 것이다.

 

지난 예비선거에서 트럼프에 밀려 2위를 차지하였으니,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시 대통령 예비선거에 나올 것이고, 그때는 또한 트럼프 흉내를 내며 극우 세력을 선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신이 어디에서 왔는지, 자신의 부모가 누구인지, 이런 문제들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않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크루즈는, 트럼프의 짝퉁으로, 다음 선거에 나서는 모습을 상상하면 벌써부터 밥맛이 떨어진다. 

 

크루즈의 부인이 하루는, 대로변에 앉아 ‘자살’을 생각하고 있다가 경찰에 발견된 적이 있는데, 이것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 일면 크루즈는 인간적으로도 그다지 좋은 사람으로 보이지 않는다. 

 

캐나다에서 태어난 크루즈는 연방 상원의원이 되고도 한동안 캐나다/미국 2중국적을 보유하고 있었다.  어머니가 미국에서 태어난 덕에 선천적 미국국적을 얻었지만, 어디를 봐도 이민자의 아들로 보이는 사람이, 이민자의 적이 되고 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

The Law Office of K Choi P.C.

대표: 최 경규

[로스엔젤레스 사무실] 3435 Wilshire Blvd Suite 1855, Los Angeles CA 90010 [부에나파크 사무실] 6131 Orangethorpe Ave. Suite 270, Buena Park CA 906

전화번호: 714 – 295 - 0700 / (213 – 285 - 0700)